백파이어는 불길이 발원지에서 다른 부분으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발원지로 번지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백파이어효과는 자신의 신념과 반대되는 사실이나 이야기를 들을 때에, 자신의 신념을 지키는 행위를 의미하거나 더 강하게 밀어붙이는 성향을 의미합니다.
이번에는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파이어
백파이어는 불길이 발원지 밖으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발원지로 흐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백파이어 효과는 "역효과"를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을 설득하려고 조언이나 설명과 의견을 제시했지만 정작 당사자는 설득당하기는 커녕 오히려 더 강하게 자기주장을 지키는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을 나타냅니다.
백파이어 효과는 이미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과 다른 이야기를 들었을 때에 일어납니다.
만약에 당신이 좋아하는 인물이 있다면 그 인물에 대해서 비판하거나 비난하는 내용에 대해서 반감을 가지게 됩니다.
반감을 통해서 자신의 신념을 지키려고 하는 인지 편향인 것입니다. 이 것은 합리적인 판단이 힘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파이어 효과'의 예시들
백파이어 효과가 가장 드러나는 곳은 정치 분야입니다. 사람들은 정치적 입장이 다른 상대방의 유세를 들으면서 설득되기보다는 오히려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이나 후보에 더 강한 신념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아이오와 대학 정치학과의 데이비드 레드로스크 교수의 2002년 연구에 의하면, 모의선거에 참여한 실험참가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에 노출 되었을 때 오히려 자신의 후보를 더 적극적으로 지지했다고 합니다.
미국의 예일 대학 정치학과 존 불럭 교수의 연구에서도 위와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존 불럭 교수는 존 로버츠 주니어의 대법원장 지명에 반대하는 민주당 당원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민주당은 공화당보다 규제를 완화하고 이념적으로 더 자유로운 정책을 추구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낙태 문제에서도 엄격한 공화당보다는 더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하자는 것이 민주당의 분위기로, 당연하게 민주당 당원들도 이러한 민주당의 기조에 동의하는 사람들이라고 가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민주당 자원봉사자들은 민주당의 기조나 낙태 문제 그 자체가 아니라 존 로버트 주니어의 성품과 역량이 대법원장이 되기에는 부족하면서 그의 지명에 반대했습니다.
그래서 존 불럭 교수의 연구 결과처럼 해당 후보자에게 더 부정적인 인상을 받게 되는 '백파이어 효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정치 분야에서 백파이어 효과는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더 강화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청년 세대와 장년 이상 세대 간에 지지하는 정당이 명확하게 차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라마에서도 부모가 반대를 할수록 그 사람과 죽기살기로 더 열렬하게 연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을 끄려고 한 말과 행동이 오히려 불씨를 키우는 것을 바로 '백파이어 효과'라고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