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들여온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맛이 좋고 영양가 있어서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포도 입니다.
당도가 높으며 맛도 좋은 포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지포도, 블랙사파이어 포도
가지처럼 생겨서 가지포도라고 부르기도 하고 블랙사파이어 포도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 들여온지는 얼마되지 않았지만 맛이 좋아서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포도입니다.
원산지는 칠례로 알려지고 있지만 미국과 호주에서 주로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서 제철 이후에도 언제든지 구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블랙사파이어 포도는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에 좋은 과일로 칼로리는 100g당 31kcal로 낮으며 당도는 높으나 다른 과일에 비해서 부작용이 적은편입니다.
8월 초순에 햇살을 받으며 한참 성숙하고 자라면서, 8월 말경으로 접으들면 본격적인 수확철로 접어들게 됩니다.
모양은 일반 포도와 많이 다르게 생겨서 가지포도라고 불려질 정도로 길죽하고 포도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생겼지만 포도과의 과일이라고 합니다.
당도는 일반 포도보다 훨씬 높고, 식감은 아삭해서 씹는 느낌이 좋으며 단맛을 싫어하는 분들과 좋아하는 분들 사이에는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습니다.
사파이어 포도는 씨가 없어서 어린아이들이 먹기에 좋으며, 껍질은 얇고 연해서 통째로 먹을 수 있어서 먹기에 편합니다.
그리고 크기도 일반 포도보다 2배이상 커서 1개씩 먹기에도 좋습니다.
블랙사파이어의 효능
블랙사파이어 포도는 당도가 매우 높습니다. 일반과일은 11brix 정도만 되어도 달게 느껴지지만 블랙사파이어 포도는 20brix 정도이니 정말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사파이어 포도의 높은 당도는 빠른 에너지를 공급해 주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함유하고 있는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며, 인체에 불필요하고 유해한 물질과 독소들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고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블랙사파이어 포도는 시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함유하고 있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망막에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합성을 돕는 작용을 하고 시신경을 보호해서 시력의 노화를 막는 효과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안구건조증과 백내장과 같은 안과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블랙사파이어 효능은 무기질 성분과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다량 함유하고 있는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를 무기력화시키는 작용을 해서 피부의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지연시켜 주는 효과를 볼 수 있고,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미백을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과육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당류는 체내의 흡수율일 높은 단당류인 과당과 포도당으로 피로를 해소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와 B군 그리고 비타민 C와 D 등의 비타민들은 무기질이 풍부해서 피로에 지쳐 무기력해진 몸에 피로를 덜어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몸을 회복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과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을 함유하고 있어서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주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각종 암과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블랙사파이어 포도의 부작용과 주의점
블랙사파이어 포도는 칼로리가 낮아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가능하면 소량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으며, 당도가 높으므로 당뇨가 있는 사람은 소량섭취를 하거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한 블랙사파이어 포도는 보관할 때는 세척하지 말고 상온이나 냉동보관을 피하고 실온이나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포도 봉지 그대로 보관을 해도 괜찮으며 깨끗한 종이에 싸서 보관을 하며, 가능하면 인쇄물이 있는 종이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